교육

심리학과교육과정

산업심리학 (INDUSTRIAL PSYCHOLOGY) (3(3))

산업장면에 응용되는 심리학 분야로 특히 조직에서 사람문제가 주요한 이슈로 대두한 이래 새로운 자각이 나타났다. 인원선발, 직무분석, 직무만족, 조직설계 그리고 조직변화 등은 이 분야의 키워드(Keyword)이며 본 과정은 다음 단계인 조직심리학과 자연스럽게 접목된다.

상담이론과실제 (THE THEORY OF PRACTICE OF COUNSELING) (3(3))

본 교과목의 수강에 앞서 상담심리학 수강을 권한다. 본 교과목은 상담심리학의 심화과정으로서 두 이론 즉 제 3의 인지행동치료와 게슈탈트치료 이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들을 위한 특정 이론 관련 상담기술을 구축하게 된다.

아동이상심리학 (CHILD ABNORMAL PSYCHOLOGY) (3(3))

아동의 심리적, 신체적 발달과정을 학습하고 아동의 이상심리와 특수행동을 이해함으로써, 이들에게 필요한 진단과 적절한 처방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상담기술을 학습한다. 정신역동상담, 행동치료, 인간중심상담, 현실치료, 게슈탈트치료, RET, 교류분석 등이 내용에 포함될 것이다.

창의력과문제해결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3(3))

인간의 사고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들의 주제, 방법, 결과 등을 개관한다. 개념 형성,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창의력 등의 주제에 중점을 둘 것이며, 다양한 영역에서의 창의성의 발달, 창의력의 분석 및 측정, 창의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행복의심리학 (PSYCHOLOGY OF HAPPINESS) (3(3))

이 과목은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를 살펴본다. 주제내용은 특히 긍정적 정서와 긍정적 성격특질을 강조한다. 이 과목은 목표는 과학적 심리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실생활에서 학생들의 장점 육성과 삶의 행복추구를 촉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