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과교육과정

노년심리학 (GERONTO PSYCHOLOGY) (3(3))

노년심리학은 성인의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는 심리적 행동을 설명하고, 노년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노년기의 심리적 행동과 정서, 인지적 변화가 사회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전생애적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인지적, 사회환경적, 정서적 변화 요인을 과정을 학습한다.

리더십과커뮤니케이션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3(3))

팀 및 조직 장면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이다. 본 과정은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의 일상생활과 연계된 실질적인 내용을 다룬다.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의 학습목표는 변화 및 혁신, 대인관계 개선, 팀 및 조직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명상과자기치유 (MINDFULNESS AND SELF-HEALING) (3(3))

이 과목은 기본적 의식을 초월하는 명상의 심리적 및 생리적 상태, 그리고 명상의 정신과 신체의 치료적 근거를 탐구하고 실습을 통한 명상의 생활화를 강조한다.

범죄심리와프로파일링 (CRIMINAL PSYCHOLOGY & PROFILING) (3(3))

본 과목에서는 범죄심리 등 프로파일링과 관련된 국내외 이론을 개관/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프로파일링 중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용의자 프로파일링, 연관성 분석, 살인범죄, 연쇄살인, 정신질환 범죄, 성범죄, 사이코패스, 위험성평가, 용의자에 대한 진술분석, 심리부검, 용의자 신문전략, 검거 이후의 심리면담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 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미제사건 혹은 콜드케이스 프로파일링, 불안정한 상태의 참고인 조사, 위기협상, 범정에서의 프로파일링도 사례와 함께 다룰 예정이다.

산업심리현장실습 (ON-SITE LEARNING FOR INDUSTRIAL PSYCHOLOGY) (2(2))

산업심리학을 공부한 학생들이 대상이며,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장으로는 IT회사, BT회사, 제조회사, 유통업체, 서비스업체 등 다양한 기업조직들 외에 공무원 조직, 병원 등도 해당된다. 이상적인 것은 졸업 후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체험학습하는 것이다.

심리학실험설계 (EXPERIMENTS IN PSYCHOLOGY) (3(3))

이 과목은 심리학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실험들에 대한 실습을 통해서 실험과 관련된 지식과 방법을 경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기초연구 분야인 학습, 지각, 인지, 동기, 정서 등의 분야에서 소주제를 선정하여 동물 또는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실험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의 구성, 실험설계, 관찰, 자료의 분석과 해석 그리고 보고서 작성 등을 실습한다.

응용인지현장실습 (PRACTICE OF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3(3))

본 교과목의 수강에 앞서 인지심리학 과목을 수강하기를 권한다. 본 교과목은 현장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 및 교육 현장에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를 체험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인지심리학의 기본원리들을 교육장면에 적용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인간과 기계 시스템의 상호작용 등 인지공학 분야에서의 심리학적 지식의 현장 적용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가의 감독하에 자신의 독자적인 과제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