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졸업요건

  1. 심리학 전공으로 졸업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복수전공자도 심리학 졸업논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부전공자는 제외.).
  2. 졸업논문은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서 작성합니다. (지도교수는 입학 시에 배정된 학사 지도교수를 가리킵니다. 주전공자는 URP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며, 복수전공자의 경우에는 학과에서 졸업논문 지도교수를 지정합니다.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단, 본인이 요청하고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경우 논문 지도를 다른 교수에게 위촉할 수 있습니다.
  3. 졸업논문은 4인 이하의 그룹 작성을 원칙으로 합니다. 논문의 주제 및 조 편성은 지도교수가 (학생의 의견을 참작하여) 결정합니다. 단,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논문의 주제에 따라 단독 작성도 가능합니다.
  4. 논문작성계획서는 그룹이 공통의 논문계획서를 개별로 제출하도록 하며, 제출 전 지도교수와 논문 주제에 대해 상의가 필요합니다.
  5. 졸업논문 작성그룹 내 지도교수가 상이할 경우, 지도교수의 허가를 받거나 논문계획서에 주제를 작성하여 제출 시 주제에 맞는 지도교수를 배정합니다.
  6.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언어는 한국어 또는 영어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어 권장).
  7. 졸업논문은 실험, 조사 등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8. 졸업논문의 작성은 졸업하는 학기보다 적어도 한 학기 이전에 시작하여야 합니다.
  9. 심리학실험실습 과목을 수강(17학년1학기이후)하여, 본 과목에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하면 졸업논문으로 인정됩니다.

    심리학연구방법론 과목을 수강하여, 본 과목에서 논문을 작성해 제출하면 졸업논문으로 인정됩니다.

    그 외 학생은 아래의 규칙을 따르도록 합니다.
    • ① 심리학과 학생은 배정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제출,
    • ② 복수전공 학생은 4학년 때 학과사무실에서 임의로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배정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졸업이 가능합니다.